성북운전연수: 초보운전자를 위한 최적의 선택
대학교에 다닐 때부터 항상 차를 가지고 싶었어요. 취업만 하면 무조건 차를 먼저 사고자 다짐했죠. 차를 타고 다니기 위해 면허도 일찍 취득했지만, 취업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막상 제대로 주행해 본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첫 차와의 만남
드디어 기나긴 취준 기간이 끝나고 취업을 하게 되었어요. 아버지가 고생했다며 중고차 한 대를 선물해 주시더라고요. 예상보다 빠르게 차가 생겨서 기뻤지만 한편으로는 걱정도 되곤 했죠.
이대로 차를 가지고 다니기엔 한참 부족한 실력인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제대로 주행하기 전에 실력을 쌓아보고자 성북운전연수를 알아보기로 했어요. 하지만 이제 막 취업을 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순 없었어요. 어디론가 이동해서 배울 시간조차 없었죠. 마침 알아본 곳이 강사님이 제가 있는 곳까지 와주시는 업체라고 해서 바로 선택하게 되었어요.
운전 연수의 시작
‘차량 시스템 조작 방법부터’ 강사님과 미리 약속을 잡고 제가 원하는 곳에서 만나게 되었어요. 퇴근하고 저녁 시간에 만날 수 있어 좋았죠. 퇴근하면 해가 저물어 어두기 때문에 주행을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는데 첫날부터 본격적인 주행을 하진 않았어요.
오랜만에 운전대를 잡은 저에게 강사님께서 차량과 주행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먼저 습득해 보자 하시더라고요. 기본기가 하나도 없는 저에게 적합한 성북운전연수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기본 세팅과 이론 학습
주행을 하기 전에 기본적인 세팅이 자신에게 다 맞춰져 있어야 한다고 했어요. 차량 시트부터 사이드미러와 룸미러까지 주행하기 편할 수 있도록 세팅을 해야 했죠. 또한 기본적인 도로 관련 법규와 차선 및 신호에 대한 내용을 초보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주셔서 금세 습득할 수 있었어요.
시내 주행부터 확실하게
2일 차에는 시내 주행을 위해 천천히 도로로 나가보았어요. 이번 성북운전연수를 통해 드디어 주행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설레기도 하고 긴장도 되었어요. 미리 로드뷰로 시내 도로를 확인하고 나간 덕분에 도로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도로에는 예기치 못한 일들이 많더라고요. 택시가 급정거를 하거나 버스가 내 앞에 서서 시야 확보가 되지 않는 등의 상황으로 인해 당황한 일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항상 시야를 넓게 보고 차간 거리를 적당히 유지해야 한다고 해주시더라고요.
규정 속도가 빠른 고속도로까지
시내 주행까지 무사히 마치고 내친김에 고속도로까지 주행해 보기로 했어요. 앞으로 차를 가지고 다닐 때 고속도로를 탈 일이 많을 거라 하시더라고요. 마침 이번 휴가에 친구들과 여행 갈 예정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성북운전연수를 통해 잘 배워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강사님이 고속도로 주행은 시내와 달리 규정 속도에 맞춰 속력감 있게 달리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처음에 잘 모르고 무작정 1차선으로 달렸는데요, 알고 보니 1차선은 추월 차선이었어요. 그래서 곧바로 차선을 옮겨 2차선으로 달렸어요.
또한, 고속도로에서는 무리하게 끼어들기보다는 필요한 경우 직진해서 다른 길로 나가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주셨어요. 무리하게 주행하면 사고 확률이 높아진다고 주의사항을 강조하셨어요.
후진 주차부터 기계식 주차까지
주행은 어느 정도 감을 잡게 되었으니 마지막 날은 본격적으로 주차에 대해 성북운전연수를 받아보았어요. 무작정 주차 연습을 하기에 앞서, 공간 감각과 주차 공식에 대한 이론을 설명해 주셨어요. 이론적인 부분을 숙지한 후 천천히 주차를 해보니 훨씬 수월했어요.
후진, 전진, 평행 주차까지 모두 습득하고, 마지막으로 기계식 주차까지 배우게 되었어요. 요즘은 기계식 주차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배우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강사님이 자세히 알려주셔서 어렵지 않았어요.
혼자서 이러한 것들을 배웠다면 정말 어려웠을 텐데 이번 연수를 통해 배우게 되어 감사했죠. 앞으로도 알려주신 내용을 토대로 안전하게 주행하며 자유롭게 다닐 예정이에요!
답글 남기기